학회소식         심포지엄         자료검색

[2008년 제 1차] 국내기업의 지배구조 개선과 애널리스트의 역할 및 예측력간의 관계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151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애널리스트가 보고서를 공표할 경우 회계 예측치의 정확성, 또한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의 변경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먼저 애널리스트의 재무회계 예측치의 정확성은 기업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으로 기업규모가 크고, 부채비율이 낮고, 수익성이 높은 건전한 기업일수록 애널리스트의 회계 예측치 오차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널리스트가 보고서를 공표하는 경우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기업지배구조의 우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전체 연구기간인 2004-2006년 중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의 경우 애널리스트 보고서 공표와 관련하여 주가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연도인 2006년의 경우에는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이 주가가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체로 기업규모가 크고, 부채비율이 높고, 수익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주가가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다.
애널리스트가 목표주가를 변경한 경우에는 목표주가 상향의 경우가 하향의 경우보다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이 주가가 더 상승하고 있었다. 애널리스트가 투자의견을 변경한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서 투자의견 상향의 경우가 하향의 경우 보다 주가가 더 상승하고 있었다.
결국, 애널리스트의 기업분석에서 기업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의 경우 예측의 정확성도 높았으며,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기업지배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경영 및 회계의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애널리스트의 역할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단어: 기업지배구조, 애널리스트, 회계 예측치, 목표주가, 투자의견, CAR
 첨부파일
2008_02_김동순,엄승섭.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