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학회 위상

학회 위상

Asia-Pacific Journal of Financial Studies

한국증권학회지(KJFS)

본 학회는 증권시장과 금융산업에 관련된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자 상호간의 연구활동과 친목을 도모하여 증권·금융학계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학문과 실무의 연계를 강조하여 순수 학술연구와 금융실무 및 제도개선에도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의 재무금융 분야 학회에서 가장 오랜 역사(1976년도 창립 이후 46주년)를 자랑하며, 회원이 1,500명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최고 권위의 학회입니다.

본 학회가 발간하는 Asia-Pacific Journal of Financial Studies(AJFS)는 2001년에 재무금융 분야에서 국내 처음으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후 2006년 5월에는 세계적 권위를 갖고 있는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에 국내 출간 경영·경제 학술지 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에서 출간되는 재무금융 분야 학술지 중 최초로 등재되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국제 학술지로 격상되었으며, 2012년에는 교육부 선정 우수 5개 학술지에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 8월에는 KJFS(Korean Journal of Financial Studies, 한국증권학회지)는 세계적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인 SCOPUS에 등재 되어 우리 학회가 SSCI 저널과 SCOPUS 등재 저널을 동시에 보유하게 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본 학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학문과 실무의 연계를 강조하여 학술연구와 함께 금융실무 및 제도개선을 통한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학회의 주요사업으로는 학술지 발간(AJFS 연 6회 발간, 한국증권학회지 연 6회 발간), 정기학술발표회, 국제학술대회 CAFM, 정책심포지엄, 증권사랑방, 기업구조혁신포럼을 개최하며, 산학연구회와 정보센터 운영, 연구지원사업 및 연구용역사업 등의 산학협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사업들을 통해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현안과 실무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게재 발표하고 필요한 정책 및 제도개선을 제안함으로써 국내 증권 및 금융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